- 공무원이 시민 불편사항을 찾아 해결하는 서비스 -
광주시는 시민불편사항의 빠른 처리를 위한 ‘행정종합관찰제’가 스마트폰 기반으로 개발돼 이달부터 전국으로 확산된다고 밝혔다.
24일 시에 따르면 스마트폰이 빠른 속도로 보급되고 행정 앱이 가능해 짐에 따라 안전행정부와 업무협의를 통해 스마트폰 기반의 ‘행정종합관찰제’를 개발 올해 33개 지자체를 시작으로 점진적으로 전국에 확산할 계획이다.
이로써 스마트 ‘행정종합관찰제’ 운영을 통한 현장 즉시처리가 가능해져 업무처리시간이 대폭적으로 단축되고 언제 어디서나 대민서비스 개선을 위한 행정종합관찰제 업무가 가능하게 됐다.
행정종합관찰제는 도로 교통 쓰레기 등 8개 분야에 대해 공무원이 출·퇴근과 출장 시 시민 불편 및 개선사항을 먼저 관찰하여 개선하고자 2007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제도이다.
그동안 ‘행정종합관찰제’의 지속적인 운영으로 파손된 도로·교통 시설물과 불법광고물 부착행위 등 시민불편 사항 및 각종 도시환경 저해 요인을 신속히 근절해 시민 삶의 질 향상에 크기 기여해왔다.
시관계자는 앞으로도 스마트 ‘행정종합관찰제’ 운영으로 시민 불편을 해소하고 깨끗한 도시환경을 조성하고 생활환경의 편리성을 극대화해 나감은 물론 시의 우수한 ‘행정종합관찰제’가 전국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담당부서 : 정보통신과 760-2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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