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송연예

[생로병사의 비밀]건강이 넝쿨째 굴러온다?!-덩굴식물의 비밀

‘산속에 나는 장어’라고 불리는 마!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 건강을 지켜주는 고구마!
대표적인 덩굴식물이자 뿌리채소인 마, 고구마 건강 효능을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밝힌다.

◆ 강한 생명의 뿌리, 덩굴식물! 그 효능은?
대표적인 덩굴식물이자 건강에 좋은 약용식물로 여기는 마!
 
0-16.jpg

우리나라 전체 마 수확량의 70%가 생산되는 경북 안동. 직접 마를 경작하고, 즐겨 먹는 안동 어르신들을 만나 건강 장수의 비결을 들어본다.

여러 가지 위장장애와 함께 몸무게 90kg의 거구였던 김세종 씨. 매일 아침 꾸준히 마를 갈아 마시면서 살이 빠진 것은 물론 위와 장 건강도 좋아졌다는데.

이 비밀은 바로 마 속에 가장 많이 들어있다는 ‘뮤신’에 있었다. 과연 뮤신이란 무엇이며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그와 함께 마의 다양한 효능을 과학적 실험을 통해 확인해봤다.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장내 건강에 좋은 덩굴식물, 고구마!

대변을 분석해 연구해서 일명, 대변 박사로 불리는 일본의 벤노 요시미 박사. 그를 만나 고구마 속 식이섬유의 효과를 알아본다.

마 과에 속하며 열대지방에서 자라는 덩굴식물, 얌!

자메이카인들의 주식이자, 육상강국으로 유명한 자메이카의 힘의 원천이라는데. 그 비밀은 어디에 있을까?
 
0-17.jpg

◆ 땅이 키운 산약(山藥) 마!
일본에서는 이미 대중적인 음식으로 자리 잡은 마. 일본 시즈오카에는400년 된 마 전문식당까지 있을 정도다. 뿐만 아니라 마의 효능에 대한 각종 연구도 이뤄지는 상황. 특히 주목받는 것은 마에 들어있는 성분 중 하나인 디오스게닌의 항암효과다.
 
0-18.jpg

무엇보다 소화기암환자들에게 좋다는 마. 2년 전 위암으로 수술을 받은 이은우 씨도 매 끼니마다 마를 챙겨 먹게 되면서 불편함없이 식사를 잘 할 수 있게 됐다.

소화기암환자들을 위해 마를 주재료로 한 요리교실이 열리는 서울의 한 대학병원. 이곳을 직접 찾아 암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마 요리에 대해 알아봤다.

건강을 넝쿨째 전해주는 덩굴식물! 그 다양한 건강 효능을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알아본다.
 
0-19.jpg

470회 생로병사의 비밀
Dr.K의 호기심 클리닉
‘발효액은 우리 몸에 얼마나 좋을까?’
지금 대한민국은 효소 발효액 열풍!

다이어트는 물론 암 예방 효과까지 있다는데….

건강을 위해 늘 효소 발효액을 챙긴다는 허장귀씨.

각종 요리에 이용하는 것은 물론 음료 대용으로도 섭취하고 있었다.

정말 발효효소는 건강에 좋을까?

하지만 실험 결과 효소 발효액에는 효소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건강을 위한 필수품이라는 발효액!

그 오해와 진실에 대해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