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관리체계로 어려움 발생
국가건강검진제도가 복잡한 관리체계로 인해 다양한 문제점과 사각지대가 발생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목희 의원은 지난 21일 제316회 임시회 국민건강보험공단 질의에서 이같이 지적했다.
1980년 공무원 및 교직원을 대상으로 처음 실시된 국가건강검진은 지난 2007년 영유아 건강검진과 생애전환기 건강진단 도입 등으로 전 국민 평생 건강검진 서비스 체계를 시작하게 됐고, 그에 따라 국가건강검진의 수검률과 만족도가 향상되고, 건강검진비용 투입예산은 2011년 기준으로 1조 648억원에 달하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일반검진 수검률은 지난 2002년 43.2%에서 2011년 72.6%로 29.4%, 암검진수검률은 8.2%에서 50.1%로 41.9%로 증가했다. 건강검진 만족도는 2007년 70.6점에서 2010년 85.3점으로 14.7점 증가했다.
저출산-고령화 시대에 만성질환의 급증에 따라 예방 및 질병 조기발견을 위한 검진이 중요하다.
국가건강검진은 신생아, 임산부, 학생, 영유아, 일반, 생애전환기, 암검진 등 총 7가지 건강검진이 있고, 보건복지부, 교육과학기술부(교육부), 여성가족부, 고용노동부 등 4개 부처가 담당한다.
또 국민건강보험법, 모자보건법, 영유아보육법, 의료급여법, 암관리법, 노인복지법, 학교보건법, 청소년복지지원법, 산업안전보건법 등 9개 법령에 걸쳐 관리하게 된다.
이목희 의원은 “이런 복잡한 관리체계로 인해 여러 가지 문제점과 사각지대를 낳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19~39세의 청년 778만명은 건강검진을 받지 못하는 실정이다(직장가입자의 피부양자 461만명, 지역가입자의 세대원 302만명, 의료급여수급자의 세대원 15만명).
또 동일한 연령의 일반인과 사무직은 일반건강검진을 2년에 1회 검진기회가 부여되지만, 비사무직 직장가입자 약 500만명은 매년마다 검진기회가 부여되고 있으며, 학생검진 정보누락, 노인은 중복이 많으며, 2~30대 가정주부는 사각지대에서 받지 못하는 경우, 보건의학적 근거 없이 획일적 검사 등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다.
이는 국가건강검진의 담당 정부부처가 제각각이고, 이에 따른 검진수행 주체도 제각각이어서‘검진이력’이 따로 관리됨에 따라 건강검진 후 사후관리를 체계적으로 할 수 없는 상황 등이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것이다.
이목희 의원은 “이런 건강검진 대상자의 누락, 검진주기의 혼선 등 기존 건강검진제도 상의 문제점으로 인해 예산낭비 등 비효율이 발생되고 있는 실정이다”며 “사각지대에 빠져있는 국민들에 대한 대책과 국가건강검진 시스템의 제대로 된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라”고 강조했다.
(표)국가 건강검진 분산실시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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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국가건강검진 대상자 및 실시 주기는 (http://www.medicalworldnews.co.kr/bbs/board.php?bo_table=pds&wr_id=99&page=0&sca=&sfl=&stx=&sst=&sod=&spt=0&page=0)를 참고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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